본문 바로가기
워킹 Working/공부

[공부] 미국 AI 기업, 알고 보니 ‘이민자 창업자’가 주류?

by RRii 2025. 4. 21.
반응형

미국 AI 기업, 알고 보니 ‘이민자 창업자’가 주류?

 

🤔 왜 중요한가요?


트럼프 전 대통령이 다시 무대에 오르며 AI 정책을 본격적으로 준비 중입니다.

하지만 그 정책의 배경엔 “아메리카 퍼스트”와 강경한 이민 정책이라는 모순된 분위기가 공존하죠.

그런데 놀라운 분석 결과가 나왔습니다 — 미국의 핵심 AI 스타트업 중 대다수가 이민자 창업자에 의해 탄생했다는 거예요!



📝 주요 내용 요약


포브스 AI 2025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미국 소재 AI 스타트업 42곳 중 60%에 해당하는 25개 기업이 이민자 출신 창업자에 의해 설립됨.

이 창업자들은 무려 25개국 출신!
✔️ 인도 9명
✔️ 중국 8명
✔️ 프랑스 3명
✔️ 영국, 호주, 캐나다, 이스라엘, 루마니아, 칠레 각 2명씩

대표적인 기업으로는
✔️ OpenAI: 일론 머스크(남아프리카), 일리야 수츠케버(러시아 출신)
✔️ Databricks: 공동창업자 출신국은 이란, 루마니아, 중국

이런 데이터는 미국의 AI 리더십이 얼마나 다양한 국가 출신 인재들 덕분에 가능했는지를 잘 보여줘요.



👩🏻‍💻 전문가들은 이렇게 말해요


IFP 이민정책 디렉터 제레미 뉴펠드는 이렇게 말했어요:

미국이 AI와 기술 분야에서 선두를
유지할 수 있었던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
전 세계 최고의 인재들을 받아들일 수
있었기 때문입니다.

 


그는 특히 중국과의 경쟁을 언급하며, 미국이 상대적으로 인구가 적고 STEM 졸업생 수도 부족한 상황에서 **“이민자 유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”**라고 강조했어요.



🇺🇸 그런데 지금 미국은?


이민자 채용 환경에는 두 가지 큰 장벽이 있다고 해요:

1️⃣ 영국, 캐나다, 중국 등 주요 국가들이 글로벌 인재 유치 경쟁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반면,
2️⃣ 미국은 이민 심사 지연과 그린카드 대기 시간 증가로 인재 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

특히 **H-1B 비자(전문직 고급인력용 비자)**를 둘러싼 논쟁도 계속되고 있어요.

일론 머스크 같은 기업가들은 H-1B를 지지하는 반면, 일부 트럼프 지지자들은 “미국인 우선 채용”을 주장하고 있죠.


반응형

 

📍 미국 정부는 어떤 방향으로 갈까?


트럼프는 대통령 재임 초기부터 **“AI 글로벌 리더십 유지”를 위한 실행계획(action plan)**을 지시했고, 그 구체적인 정책이 이번 여름 중 발표될 예정이에요.



🎯 정리하자면…


✔️ 미국 AI 산업의 핵심은 사실상 전 세계에서 모인 이민자 창업자들 덕분이에요.
✔️ 하지만 지금 미국은 이민 장벽 강화와 인재 유출이라는 이중 위기에 직면해 있어요.
✔️ 앞으로 AI 경쟁력을 유지하려면, 해외 인재 유치와 국내 인재 양성의 균형이 핵심이 될 거예요.



자세한 내용은⬇️
Axios, Immigrant founders are the norm in key U.S. AI firms: study 2025.04.10

반응형